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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 곧 경쟁력 화장품·건강기능식…한국콜마의 승부수 - 매일경제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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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콜마가 화장품 용기 디자인 연구개발(R&D)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콜마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을 넘어 고객사와 협업해 제품 기획과 개발부터 완제품 생산, 품질관리, 출하까지 화장품 개발·출시에 필요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콜마가 화장품 포장재 디자인과 관련해 등록한 지식재산권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8년에 새로 등록한 지식재산권은 22건이었는데, 지난해에는 이보다 더 증가한 66건, 올 6월 기준으로는 56건에 달한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지난해 패키지 디자인 66개 지식재산권을 등록했는데, 이는 제조업자개발생산(ODM) 주요 경쟁사와 비교해 2배가량 많은 성적"이라고 설명했다.

대표적으로 자회사인 제약회사 에이치케이이노엔(옛 CJ헬스케어)이 최근 출시한 건강기능식품 `뉴틴`이 있다. 이 제품 용기는 검은색 원통에 노란색, 파란색, 보라색 등 스티커가 부착돼 일반적인 건강식품처럼 보이지 않는다. `건강을 쌓다`라는 브랜드 콘셉트에 맞춰 모든 용기를 위로 쌓아 보관할 수 있는 `스택 업(Stack-Up)`이 가능한 형태로 제작돼 보관성과 편의성을 갖췄다. 이 용기를 개발한 곳이 한국콜마 패키지연구소다.


화장품 회사 카버코리아의 브랜드 `AHC`가 2018년 출시한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 시즌6에도 한국콜마의 디자인 기술이 숨어 있다. 아이크림 토출구는 일반적으로 원형홀로 제작되는데, 한국콜마는 아이크림을 눈 주변 등 얼굴 표면에 쉽게 펴 바를 수 있도록 화장품 토출구를 납작한 형태로 개발했다. 덕분에 아이크림이 칼국수 면처럼 넓적하고 얇게 토출돼 내용물이 피부에 잘 밀착될 수 있다.

한국콜마의 디자인 경쟁력은 제품 용기만 전문적으로 연구개발하는 인재 약 30명으로 구성된 패키지연구소에서 나온다. 서울 서초구에 있는 한국콜마 종합기술원 1층에 마련된 패키지연구소는 디자인 싱크탱크로, 전 구성원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시킨다. 채택된 아이디어는 3차원(3D) 프린터를 비롯한 여러 장비를 활용해 시제품 용기 개발로 이어지며, 양산 가능성까지 검토해가며 완성도를 높인 뒤 고객사에 제안한다.

[신수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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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 16, 2020 at 03:21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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